전도폭발 훈련 안내
1. 전도폭발사역은 평신도들을 전도자로 훈련하는 사역입니다.
단순한 강의나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 복음을 전하는 실습을 통하여 실제적인 사역을 이루어 주님의 지상 명령인 복음전도에 순종하며 영혼구원의 사역을 감당케 합니다. (참고 행8:4)
2. 전도폭발훈련은 제자훈련 사역입니다.
평신도를 전도자로 훈련할 뿐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을 전도자로 훈련시킬 수 있는 훈련자로 무장시켜 줍니다. 전도와 제자훈련 사역의 중요성은 훈련을 통하여 한 영혼을 그리스도안에서 완전한자로 세우기 위함입니다.
3. 전도폭발은 지역교회를 세웁니다.
전도폭발은 지역교회의 사역을 기초로 하여 이루워지며 사역의 열매가 지역교회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특징을 안고 있습니다.
전도폭발 훈련은
1967년 미국 플로리다주 Ft. Lauderale 에서 교회를 개척한 제임스 케네디 목사에 의해서 시작된 사역입니다. 전도폭발(Evangelism Explosion)이라는 성경적 전도원리를 사용하여 케네디목사의 코롤리지 장로교회는 처음 17명의 교인이 9천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폭발이란 폭탄에 의한 파괴를 의미 하는 것이 아니라 제자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케네디목사는 1973년에 국제전도폭발본부를 설립하였으며 교재는 5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211개 국가에서 훈련 중에 있으며 미주 본부에서는 1년에 24회의 임상훈련을 각 주의 미국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미지역에서도 한인 지역교회에서의 전도폭발훈련 사역을 위해 교역자와 평신도들을 위한 지도자 임상훈련을 매년 1,2차례 실시하고 있으며 2002년5월 6일 부터 5월10일에는 저희 영생장로교회 에서 제36차 지도자 임상훈련을, 2007년 10월22일부터 10월26일까지는 제 47차 임상훈련을, 2010년 11월29일부터 12월3일 까지는 제53차 임상훈련을, 2015년 10월26일부터 10월29일 까지는 63차 임상훈련을 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선교사역으로 영생장로교회 전도폭발팀이 하와이, 코스타리카, 알젠티나, 파라구아이, 브라질등 한인 교회에서, 또한 2016년과 2017년에는 브라질 마나우스 지역에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전도폭발 훈련을 전함으로 지역교회를 통한 영혼구원의 사역을 감당하기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전도폭발훈련의 원리는 단순히 영혼 하나를 건지는 것 보다는 영혼을 건지는 사람 하나를 훈련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사과를 따는 것 보다 사과나무를 심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물고기를 한 마리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 많은 열매를 거두는데 있습니다. 이 영적 증식과정은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 된 사람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2:2)는 말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전도폭발 사역은 적은 수로 시작하여 강하게 키우도록(Start small and build strong)가르치고 있는 영적 배가 운동 입니다.
복음은 선물이며 우리에게 향한 요구 입니다. 만일 복음이 진정으로 삶과 죽음의 문제라면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이 복음을 받아야 할 것 입니다. 또한 복음은 교리나 연구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명령에 대한 실제적인 순종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신 사명은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주권을 인정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무엇 보다도 분명한 원리중의 하나는 교회는 온 천하에 영혼 구원을 위한 복음을 전파 하기 위하여 세워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전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 가십니다.
–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 들을 구원 하시기를 기뻐 하셨다.(고전 1:21)
–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명 되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딛1:3) – 누구든지 주의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런즉 저희가 믿지 이니 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롬10:13-14) - 우리는 구원의 필요성(이 세상 이후의 삶에 대하여)을 전하여야 합니다.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9:27)
–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살후1:8)
–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16:31). - 우리는 바른 믿음의 대상과 영생(구원)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임을 전 하여야만 합니다.
잘못 생각하는 믿음의 종류와 믿음의 대상 때문에 여러 종교(이단)가 존재 합니다.또한 많은 교인들도 일시적이며 세상적인 문제 만을 해결하기 위한 잘못된 믿음(잘못된 신뢰의 대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금 많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믿음의 종류와 믿음의 대상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회를 다니고 안 다니고와 상관없이 구원(영생)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 어느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잠14:12)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 이니라(요3:16).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리라(요14:6)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8-9)

전체 교회가 하나의 일치된 전도단체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성도 개개인이 신앙 상태가 다르고, 또 교회생활에 참여하는 정도도 역시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성도들이 하나님과 교회와 서로에 대해서 그리고 극히 중요한 전도 사역에 대해서 어떤 약속을 하고 그 약속에 따라 각자가 헌신하게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전도단체는 도덕적인 힘과 영적인 힘을 길러 주며, 각 개인을 격려해 주고 또 복음이 가져다 주는 놀라운 삶을 함께 나눌 기회를 마련해 준다 하겠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결코 완성된 존재가 아니며 완성되어 가는 존재 이며, 신앙은 훈련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전도는 이론이라기 보다는 실제 입니다. 전도폭발 훈련과정은 전체 함께 모여서 숙제를 점검하고, 훈련강사의 강의를 듣고, 전도시범을 보고 훈련자, 준훈련자 및 훈련생 3명이 한 팀이 되어 현장에 나가 전도 실습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장전도는 생생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시간이며, 이 시간이 진짜 전도자를 훈련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짜 스승은 교역자가 아니라 각 전도팀의 훈련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훈련자는 훈련생에게 자기가 하던 전도실습 역할을 조금씩 넘겨주게 되고, 13주가 지나면 훈련생은 독립적인 개인전도를 할 수 있게 되며 항상 복음의 핵심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제1기 전도폭발훈련을 1996년 10월20일 시작하여 2017년 12월까지 제39기 훈련을 수료 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 많은 성도가 훈련을 수료하고 전도와 양육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훈련일정은 2002년부터는 13주 과정으로 훈련 계획이 되어 있으며 봄학기와 가을학기로 나누어 매년 2기씩 실시 하고 있습니다.
* 제1기부터 제39기까지의 사역경과 지도자 임상훈련 수료자 : 38명 / 영생 전도폭발 훈련 수료자 : 230명